[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5월 12일 욕망의 종점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5월 12일 욕망의 종점
  • 김진혁
  • 승인 2020.05.1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욕망은 운명이다. 욕망은 그의 의지이다.

그의 의지는 그의 행위이다.

그의 행위가 그의 운명이 된다.

- 힌두경전 -

[파이낸셜리뷰] 욕망은 피할 수 없는 인간의 단면이다. 생존을 위해 욕망이 있고 욕망이 있기에 열심히 산다. 욕망은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문제는 욕망이 지나치거나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으로 착각한다. 우리는 감기에만 걸려도 병이 낫기만 하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고 한다. 막상 병이 나면 또 다른 욕망이 생긴다.

인간은 영원히 욕망을 키우는 존재이다. 파스칼은 “인간은 욕망덩어리다”라며 이기적 동물이라고 규정했다. 중국의 법가인 한비자는 부모와 자식 간에도 이익으로 인해 욕심이 얽힌 관계라고 한다. 욕망이 지나치면 부끄러움이나 사리분별을 상실한다.

전쟁터로 가던 알렉산더대왕에게 디오게네스가 물었다. “어디로 가십니까?” “세계를 정복하러 가요” “세계는 이미 정복하시지 않았나요?” “이번에는 인도로 간다” “인도에 갔다 와서는 뭘 하실 겁니까?” “그야 쉬어야죠” “대왕은 결코 쉴 수 없습니다. 욕망은 쉬지 못하게 끝없이 달려가게 하는 것이니까요” 그 말대로 그는 인도 정복 후에 갑자기 죽게 된다.

재산의 수준을 높이기보다는 욕망의 수준을 낮춰라.

최고의 지성은 생각의 조화에서 일어난다.

♣ 곰의 포옹(Bear’s hug)

사전 경고 없이 매수자가 목표 기업의 경영진에 편지를 보내 매수제의를 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대표적인 적대적 M&A 수단이다. 마치 곰이 몰래 껴안듯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회사의 매수가격과 조건을 제시한다고 해서 이 같은 명칭을 얻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