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5월 26일 금융기관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5월 26일 금융기관
  • 김진혁
  • 승인 2020.05.2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을 고귀하게 만드는 것은 고난이 아니라,

다시 일어서는 것이다.

- 크리스티안 바너드 -

[파이낸셜리뷰]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은 크게 ‘은행과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증권회사’와 ‘기타투자관련회사’ ‘보험회사와 공제기관’으로 구분된다.

① 은행과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은행은 불특정 다수의 일반 국민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기업, 가계 등에 대출을 하는 대표적인 간접금융기관이다. 비은행은 예금 및 대출업무를 주로 영위하며 지급결제업무를 제한적으로 취급한다.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등이다.

② 증권회사와 기타 투자관련 회사

증권회사는 자본시장에서 주식·채권 등을 매개로 투자자의 자금을 기업에게 연결시켜주는 직접금융기관이다. 증권사의 업무는 크게 자기매매, 위탁매매, 인수주선이다. 자산운용회사는 투자신탁 또는 투자회사 방식으로 구성되는 간접투자기관으로 투자증권, 장내파생상품, 부동산, 실물자산 등의 운영자산이 있다.

③ 보험회사와 공제기관

보험회사는 보험계약자들로부터 일정한 보험료를 수취하였다가 예기치 못한 사고로 재산 또는 신체에 손해를 입은 계약자에게 일정한 보험금을 보상한다.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로 구분되며 생명보험은 사망, 질병 등에 대비하여 장기저축기능과 상호보장 기능을 한다. 손해보험은 화재, 자동차사고, 해상사고 등의 각종 사고발생시 재산상의 손실위험에 대처한다.

④ 기타 금융기관 및 금융 중개 보조기관

기타 금융기관은 체신금융, 여신전문회사, 벤처캐피탈 등이 있고 금융중개보조기관은 신용보증기관, 자금중개회사, 증권선물거래소 등이 있다.

♣ 코즈 마케팅 [Cause Marketing ]

환경이나 빈곤 등 사회적 이슈를 활용하는 기업의 마케팅 기법.

​제품 판매와 기부를 연결하는 게 코즈 마케팅의 주요한 특징이다. 지구 온난화로 생존환경을 위협받고 있는 북극곰을 돕자는 취지로 2011년 코카콜라가 시작한 캠페인, 미국 제약회사 헬프 레미디스가 반창고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골수 기증 프로그램 가입서를 첨부한 캠페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가 추진한 소규모 자영업자를 위한 ‘소상공인 토요일(Small Business Saturday)’ 캠페인, 패스트푸드 체인점 치포틀이 내놓은 소규모 영농업자를 지원하는‘처음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Start)’캠페인 등이 그런 경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