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6월 5일 재무 설계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6월 5일 재무 설계
  • 김진혁
  • 승인 2020.06.0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예와 돈과 권력은 한순간에 물 건너가는 신기루다.

그러나 학문과 인격은 사라질 수 없는 것이다.

- 탄허 스님 -

[파이낸셜리뷰] 재무 설계란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정적인 자원에 대해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전 생애에 걸쳐 각자의 생활양식에 맞춰 현재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재무목표를 설정한 후 행동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재무 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는 살면서 결혼, 주택마련, 자녀교육자금 노후 준비 등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현재 소득으로 가계의 재무상황을 통제하여 소득 자산의 증대 및 보전해야 하기 때문이다. 생애주기에 따른 소비만족의 극대화 및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물가상승 및 이자율 변화에 따라 실질구매력이 하락하고 돈 버는 시기가 갈수록 짧아지는 것에 대비해야 한다. 실업, 질병, 화재, 사고 등에 대한 돈의 확보도 필요하다. 금리자유화 및 금융상품의 다양화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투자해야 하는 시대도래로 금융지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미국 통계국은 “늙어 가는 세계 2015”라는 보고서를 내놨다. 보고서는 한국에서 노인 인구 비율이 2050년에 35.9%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 노인 인구 비율 40.1%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게 된다. 기대수명은 84.2세로 세계 5위이며 전체적 인구는 570만 명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 노인 인구 비율이 상승하는 이유는 복지 수준 향상과 의료 기술 발달로 기대수명이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수명 증가가 사회적, 개인적으로 많은 난제를 제기하고 있다. 행복은 단순히 장수하는 게 아니라 건강하게 노년을 보내는 시기가 얼마나 되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돈 버는 사람은 없어지고 세금만 높아지는 노인천국 시대에 당신의 전략과 준비는 어떠한가? 한국 노인 빈곤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위였다.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지, 얼마나 일할 수 있는지, 기대수명을 지탱할 자금은 충분한지 등을 사전 점검해야 한다.

♣ 승자의 저주 [ Winner’s Curse , 勝者-詛呪 ]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승리를 위하여 과도한 비용을 치름으로써 오히려 위험에 빠지게 되거나 큰 손해를 보는 현상.

M&A 또는 법원 경매 등의 공개입찰 때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였지만 이를 위하여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위험에 빠지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