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71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71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1.05.1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상식>

▶ 건강을 해치는 3가지

1. 해야 되는 것을 안 하는 것 --> 운동2. 해서는 안 되는 것을 하는 것 --> 흡연, 음주, 과로, 스트레스3. 하기는 하는데 제대로 안 하는 것 --> 식생활 관리, 영양 공급

▶ 건강의 비결 5 가지定食 - 제대로 먹을 것 ( 골고루 먹어라)定動 -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매일 꾸준히定眠 - 배게 높이 6Cm (약지 높이) 목침定息 - 복식 호흡 습관定心 -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습관을 가져라-->플라시보 효과가 나타난다

건강에는 특별한 비법이 없다.평범한 생활 습관 속에 건강의 비결이 있다.

▶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1.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여 체형이 비만해지지 않도록 한다2. 항상 밝고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스트레스 받지 않는 생활을 한다3.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한다

▶ 운 동

1. 어떤 운동이 좋은가 --> 유산소 운동2. 운동의 종류 --> 파워 워킹, 수영, 등산, 줄넘기,가벼운 조깅, 계단 오르기, 헬쓰3. 운동 시간 --> 30분 이상, 주 3~4회 이상4. 운동 원칙 --> 꾸준히, 매일

▶ 활성산소와 항산화제

쇠에 녹이 슬어 부서지는 것은 산화작용 때문입니다. 산소는 우리 생명에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우리 몸을 녹슬게도 만듭니다. 이러한 산소를 활성산소 즉 ‘자유기(free radical)’라고 하는데, 세포나 조직을 공격, 손상시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합니다.

자유기(free radical)는 보통의 산소에서 전자를 하나 잃어버려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이때부터 자유기(free radical)는 자신이 잃어버린 전자를 보충하려고 다른 전자의 세포를 빼앗는 약탈자로 돌변합니다. 전자를 약탈당한 세포는 옆에 있는 또 다른 세포를 건드려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이처럼 자유기(free radical)로부터 약탈당한 세포들은 기관이 파괴되어 숨을 못 쉬고 죽게 되며, 그 때문에 피부에 주름이 잡히고 근육과 뼈가 약해지는 등 노화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또 혈관에 쌓인 지방질을 산화시켜 혈관을 불안하고 위험한 상태로 만들며, 때론 발암물질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이 자유기(free radical)는 한번 발생할 때마다 수백 만개가 만들어 지는데, 일반적으로 고된 훈련을 하고 난 뒤, 담배를 피운 다음, 마라톤을 완주한 다음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자유기(free radical)의 발생을 줄여야 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항산화제 입니다. 가장 흔한 항산화제는 비타민인데, 비타민 C와 E, 그리고 베타카로틴 등이 대표적입니다. 무기질인 셀레늄 역시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평소 편식을 하지 않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항산화제를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이 있는 사람, 흡연, 음주를 하거나 고된 운동 및 심한 육체적 작업, 심한 스트레스 등을 겪는 사람들은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보충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