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81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81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1.07.2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로빅 ( Aerobic )

에어로빅(댄스)은 다른 어떤 운동보다도 에너지 소모량이 많고 무엇보다도 즐거운 마음으로 꾸준히 지속할 수 있어 비만해소를 위해 아주 적합한 운동이다. 음악과 함께 실시하여 전신의 기능을 고루 발달시키는 운동이다.

심폐 순환기에 강한 자극을 줄 수 있도록 대 근육 활동, 운동강도, 운동시간을 충분히 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운동도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한다. 특히 각 근육과 관절의 가동범위를 크게 하는 스트레칭 운동을 실시한다.

-운동량-

재미만 생각하고 처음부터 너무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큰 무리가 따르기 쉽기 때문에 느린 동작에서 빠른 동작으로 작은 동작에서 큰 동작의 순서로 실시하며 초심자는 일주일에 3회를 넘지 않도록 운동하고 이 기간을 3~4주간 지속되게 한다. 처음에는 하루에 20분부터 시작하여 약 8주 후에는 한번에 45분씩 무리 없이 해 낼 수 있도록 점차 강도를 높여간다.

-에어로빅은…-

운동 전에는 자신의 목표 심박수를 정하여 목표 심박수가 되도록 운동하고 강사가 하는 모든 동작을 따라서 할 필요는 없으며 고통을 느끼거나 근육에 과다한 열이 나면 동작을 멈추고 쉬어야 한다. 에어로빅 운동은 체중이 60㎏인 사람이 1시간 동안 운동을 하게 되면 약 350-550㎉ 정도의 열량이 소모되어 다른 운동보다 효과적이며 특히 여자, 청소년들에게 권장할 만하다.

반면에 에어로빅 운동은 강사 1인의 지도에 의존함으로써 초심자에게 무리가 올 수도 있고 무리한 반복동작은 근육통과 전신 피로를 가져올 수 있으며 쿠션이 없는 바닥이나 신발을 신게 되면 부상을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발에 맞는 쿠션이 좋은 신발을 착용하여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