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82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82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1.07.2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조식품이란?

건강 보조식품이란 일반적으로 보통의 식품과 비교했을 때 그 성분에 특징이 있어 건강의 유지, 증진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식품으로서 의학적으로 인체 건강유지에 효능이 있다고 생각되는 특정 성분을 추출하여 농축, 정제, 혼합, 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건강보조식품이 왜 필요한가 ?

사람의 인체는 영양소에 의해 생명을 유지해나갈 수 있는데 영양학자들에 의하면 사람이 매일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골고루 잘 섭취한다면 신체 면역력을 유지하여 건강하게 살 수 있지만, 일부 빈민 국가의 사람들처럼 빈곤에 의한 절대 영양소 결핍 상태에 빠지게 되면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빈곤 국가의 영양소 결핍도 문제이지만 선진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영양의 불균형도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즉 다시 말해, 고칼로리식 위주의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말미암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과다 섭취하고 있는 반면 그러한 대량 영양소를 체내에서 분해시키고 대사시켜 줄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미량 영양소 섭취는 상대적으로 부족(빈곤)한 상태이므로 현대인들은 영양 과잉인 동시에 심각한 영양 결핍 상태(이것을 영양의 불균형이라고 한다)에 빠지게 된 것이다. 이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기로 한다.

(1) 식단의 불균형

육류가 풍부해지고 인스턴트 식품이 범람하면서 고단백이나 고지방 식품 또는 고탄수화물 식품의 섭취는 과도한 칼로리의 섭취로 인한 성인병 및 만성질환의 발병률을 급격히 증가시켰다. 육류 섭취가 증가하면서 동물성 단백질과 포화 지방산 섭취는 급격히 증가하는 반면 식물성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는 상대적으로 감소함으로써 산업화가 시작된 이후로 3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뇌혈관질환,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만성 대사성질환)이 주 사망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2) 정제 음식, 가공 식품, 냉동 식품

방부제, 염분, 화학 첨가제 등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파괴로 인하여 영양 결핍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식품의 유통, 저장, 가공, 세척, 조리 과정에서 영양소 손실이 20~80%까지 발생한다.

(3) 채식 섭취 감소

식단의 서구화로 인하여 채식이 감소하면서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의 심각한 결핍으로 인하여 만성 질환과 소아성 성인병(비만, 당뇨, 고혈압)환자 까지도 급증하고 있다.

(4) 불규칙한 식사와 편식, 다이어트

바쁜 생활로 인하여 아침 거르기, 불규칙한 식사, 편식 그리고 무리한 다이어트는 심각한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5) 농작물의 영양소 감소

영양의 근본, 다시 말해 생명체의 근본은 다름 아닌 흙, 즉 토양이다. 그런데 무분별한 농약 살포와 퇴비 대신 간편한 화학 비료 사용으로 인하여 토양은 산성화되고 토양 박테리아는 감소하여 토양 양분이 절대 감소함과 아울러 비닐 하우스로 재배된 농작물은 광합성 능력과 비타민 자체 합성 능력이 떨어지는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지난 20~30년 동안 우리 먹거리인 농작물의 영양소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3/4~1/20까지 줄어 들었으며 심지어 사과의 비타민 A 함유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무리 열심히 야채와 과일을 섭취한다 하더라도 실제로 섭취되는 영양소는 태부족한 실정이다.

대기 오염과 화학비료, 농약 살포에 의한 토양의 산성화와 오염도 심각하여 요즘 생산되는 야채 속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발표도 이미 접해본 터이다. 그러니 야채와 과일을 아무리 열심히 먹는다 하더라도 우리 몸에 필요한 일일 권장 영양소 섭취량에 항상 미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한 현실이 되어 버렸다.

따라서, 우리가 평상시의 식습관을 통해 섭취하지 못하고 있는 다양한 영양소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써 건강보조식품을 통하여 간편하고 저렴하게 각종 필수 영양소를 섭취할 수가 있는 것이다.

어떤 건강보조식품을 선택해야 하는가?

이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보조식품의 섭취가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건강보조식품이라고 해서 다 좋을 수는 없다. 좋은 건강보조식품이란 위생적인 생산과 유통이 이루어지고 부작용이 없으며 광고 효과와 제품의 효과가 같아야 한다. 또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식물에서 추출(농축)한 제품이 바람직할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가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이상적으로 함유된 천연 건강보조식품이어야 한다. 아울러, 효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구매하여 복용해 본 다음에 효과나 가격이 부당하다고 생각되거나 만족스럽지 않다 라는 판단이 설 때는 환불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더욱더 이상적이라 하겠다.

한편, 국내 유수의 명문 대학 영양학 교수팀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건강보조식품의 성분과 함량, 효과 등을 조사한 결과 65% 가량의 제품이 효능에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