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86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86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1.08.26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소의 정체

효소는 색상이 없고. 투명하며 전자 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는 1억분의 1밀리미터라는 극히 미세한 물질로서 수정과 같이 4각형, 5각형 또는 원모양을 하고 있다. 효소를 전자 현미경으로 보면 각각 형태가 다른 효소들이 연결되어 혈액 속을 흐르거나 각 장기의 세포 속에서 각기 다른 일들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손을 벤 것과 같은 상처를 입었을 때 파괴되어 병균이 침입하게 되는데. 이때 체내의 효소가 모여들어 생화학 반응을 일으켜 출혈을 막고 세포를 새로 만든다. 한시도 쉬지 않고 진행되는 모든 생화학 반응은 효소를 매개로 하는 촉매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판단하는 사고 작용이나 손과 발을 움직이는 동작까지도 효소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내장활동, 근육활동, 신경활동, 뇌의 활동 등 효소는 인간 생명의 모든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에 효소 없이는 한시도 살아갈 수 없다. 우리 몸 속에는 2.000가지 이상의 효소가 있으며, 중성지방을 완전 산화시키는 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다.

우리 몸을 유지시켜 주는데 가장 필요한 요소는 우리들이 먹고 있는 이것이 바로 생의 본질인 효소입니다.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화학 반응에는 효소의 자극이 필수적이며 음식물 중의 생명력 있는 원소인데, 이를 흔히들 '효소'라고 부릅니다.

효소의 중요성

인간의 면역체는 어떠한 질병에도 이길 수 있도록 창조주가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현대인의 환경오염, 각종 스트레스, 인스턴트 식품 섭취와 같은 부적절한 식습관 등으로 자연 치유력의 기능이 상실되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세포 내 독성 노폐물이 축적되어 인체의 생리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건강악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결국 만병의 근원을 없애기 위해서는 깨끗한 혈액을 공급하고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유지해야 하는데 효소가 바로 그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 속에 일어나는 물질대사를 좀 더 빠르게 해주는 효소의 작용에 의해 쌓인 노폐물 및 여분의 지방이 분해 연소시킴으로써 혈액, 세포조직의 생화학적 미네랄 균형을 유지시키고, 체내 효소작용의 최적 조건으로 제공해 주므로 체력은 약화되지 않고 노폐물을 제거해 줍니다.

에너지 대사란 세포 내에서 영양소를 태우는 것을 말하는데, 에너지 대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당질, 단백질, 지방 등 ‘태워지는 장작’도 필요하지만 불을 붙여주는 ‘성냥과 불쏘시개’가 필수적으로 함께 있어야 한다. 성냥 역할은 주로 효소가 맡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불쏘시개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좋은 발효 효소의 조건

(1) 천연 발효된 제품이어야 합니다살아있는 수많은 생명체인 효소는 천연으로 발효되어야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고열을 가해 효모균에 백설탕, 물엿 등을 넣어 스테인레스 탱크 속에서 인위적으로 대량 만들어 낸 제품은 단지 청량음료로 적당할 따름입니다. 원당을 사용하여 식물 자체가 함유한 효소를 천연 그대로 발효시키려면 우리 조상의 슬기가 담긴 옹기그릇이 제일 좋습니다. 옹기그릇 속에서 원당을 사용하여 전문가가 매일 자식 기르듯이 저어가며 발효시키는 천연 발효 효소, 그래서 생산량이 극히 제한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백설탕이나 물엿을 사용하면 원액을 유리컵에 부었을 때 누렇거나 갈색을 띠며 원당으로 천연 발효시킨 경우에는 짙은 밤색이나 검은색에 가깝습니다. 색상이 검은색인지 그리고 정말 천연발효 효소인지를 반드시 따져 보셔야 합니다.

(2) 1년 이상 장기 발효되어야 합니다.모든 생태계는 1년을 주기로 성장하고 변화합니다. 과일과 야채 역시 1년을 주기로 온갖 종류의 것이 우리 땅에서 자라납니다. 좋은 효소는 원료를 수집하는데 만도 1년이 소요되면, 발효, 숙성까지는 2년 이상의 세월이 경과 되어야만 비로소 고귀한 효소로 탄생되는 것입니다.

(3) 충분한 열량 공급이 되어야 합니다.절식기간 중에도 인체는 계속 걷고, 운동하고 일상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열량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분을 공급 받아야 합니다. 좋은 발효효소로 절식을 하는 경우 근육이나 장기에 손상을 주지 않고 누구나 안전하게 절식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국내에서 생산된 믿을만한 제품이어야 합니다.나라, 인종마다 기후와 풍토, 계절이 다르기 때문에 제 땅에서 제철에 나는 싱싱한 야채와 과일을 먹는 것은 건강의 기본입니다.발효효소 역시 건강을 유지하는 자연식품이므로, 제 땅에서 제철에 자란 농산물로 정직하게 천연 발효시킨 것을 드시는 것이 우리 체질에 맞는 것은 두 말할 여지가 없습니다.

효소의 6대 생리 작용

(1) 소화. 흡수 작용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곧 프리알린이라는 소화 효소가 나와 전분을 맥아당으로 분해한다. 그 다음 위에서는 펩신이라는 효소가 나와 단백질을 분해하며 소장에서는 트립신, 에렙신, 리파아제 등의 효소가 나와 지방과 남은 단백질을 분해함으로써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소화시켜 세포의 영양분 및 각 장기의 에너지가 되는 각종 영양소를 흡수한다. 또한 이들 소화 흡수 기관에서 여러 가지 효소를 만들어 혈액을 통하여 온몸의 필요한 곳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2) 분해. 배출 작용

환부에서 나온 고름이나 혈관에 이물질, 세포에 쌓인 공해 물질 등 각종 노폐물을 분해하여 땀이나 소변 및 가스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작용이다. 우리가 질병을 얻게 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병균 때문이 아니라 우리 몸 안에 들어간 음식물이 잘못 분해 되면서 생긴 독이 몸 속에 남아 있거나 영양소가 완전히 산화 되지 못하고 노폐물로 남아 있기 때문에 병균이 서식할 수 있고 또 병균을 이길 힘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효소의 작용이 충만하면 이러한 현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지도 않지만 질병 중에 있다 해도 치유될 수 있는 몸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건강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3) 항염. 항균 작용

세균이 세포 조직의 일부에 침입하여 살게 되면 염증을 일으킨다. 효소는 세포를 활성화시켜 염증을 소염시키고 백혈구를 끌어들여 백혈구의 식균작용을 도움으로써 병균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4) 해독. 살균 작용

효소는 특히 간 기능을 강화하므로 환부에서 나온 고름이나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물을 빨리 분해하여 해독시킬 뿐만 아니라 화농균에 대하여 항생 물질 이상의 강력한 살균작용이 있다.

(5) 혈액 정화 작용

혈액 속의 병독이나 이물질을 분해. 해독시키고, 특히 산성 혈액 속에 많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건강한 약 알칼리성 혈액으로 개선시켜 피의 흐름을 돕는 작용이다.

(6) 세포 부활 작용

세포의 대사 기능을 활성화시켜 늙은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빨리 교체시키는 작용이다.

이상의 6대 작용을 복합효소의 촉매작용으로 동시에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효소의 종합작용이라 한다. 이 효소의 종합작용에 의해 우리 체내의 환경이 정비되고 자연 치유력이 강화되어 항상 젊음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효소 요법은 진통제와 항생제와는 달리 신속성이 적기 때문에 시간은 걸리지만, 한 가지 병에만 국한되지 않고 근본적인 체력증진으로 전체적인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커다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