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78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78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1.06.3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영 (Swimming)

수영은 물이라는 특수환경에서 행해지는 운동이기 때문에 어떤 종목 보다 생리적, 역학적 원리가 깊게 내재하고 있다. 물에서의 정확한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수영은 다른 운동보다 상해율이 적고 운동효과와 유희적인 효과가 골고루 갖춰져 있는 특성이 있어, 비만 예방은 물론 신체 전반을 골고루 발달시키는데 이상적인 전신운동으로 그 효과가 탁월하다. 물 속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무엇보다도 충분한 준비운동과 지상 보조동작을 실시한다. 무모하게 물 속에 뛰어들어 분별없는 움직임으로 신체적인 손상을 입어서는 안되고 전문 지도자에게 실력을 평가 받고 수준에 맞는 지도를 받아야 되며, 일단 물 속에 있게 되면 물에 대한 적응 동작부터 실시하되 걷기, 뛰기 등의 물 속 기초동작을 익히고 자유형의 기본 동작인 다리 젓기, 팔 젓기, 호흡동작을 보조동작과 함께 부분동작으로 실시하고 익숙할 때까지 반복 연습해야 한다.

-운동량-

운동의 강도와 양은 최대 심박수의 70-80% 정도까지가 좋고 주당 3-5회씩 계속 하여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영의 최종 목표는 휴식시간 없이 1km정도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영은…-

다리 젓기, 팔 젓기, 호흡동작의 순으로 자유형, 배형, 평형, 접영의 순서로 쉬운 동작부터 어려운 동작의 순서로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수영이 신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우리 몸의 대 근육군을 이용한 신체 각 부위를 골고루 발달 시킬 수 있는 전신운동일 뿐 아니라 물리적인 효과가 있는 운동이며 특히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몸의 유연성을 기르는데 적합한 운동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회복기 환자의 정상활동에 도움을 주며 단계적인 지도를 받게 되면 어떤 운동보다도 체력증강에 도움을 준다.

수영은 물의 부력을 이용하여 지상에서 운동하는 것보다 관절에 부담이 덜 가며, 관절을 최대 가동범위까지 움직일 수 있고, 근육과 심장도 단련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