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79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79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1.07.0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 헬스 ( Health ) = 웨이트 트레이닝 ( weight training )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력, 근 지구력 등을 가능한 한도까지 발달시키려는 의도적인 운동이며 특히 근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중량부하를 이용한 트레이닝 방법이다. 부하를 지나치게 빨리 증가 시키면 효과를 볼 수 없을 뿐더러 정도가 지나치면 부상의 위험이 되므로 점진적인 운동량의 증가가 필요하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의 양을 늘려주고 지방량을 감소시켜 체중조절을 쉽게 하는 장점이 있고 탄력 있는 근육을 만들고 잘 다듬어진 외관을 갖추게 하는 효과적인 운동일 뿐만 아니라 근력과 근 지구력을 향상시켜 신체 작업 능력의 증진에 효과가 탁월하다. 웨이트 운동시 전 관절의 이동범위를 크게 하지 않을 경우 근육을 짧게 하여 탄력성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다. 과도한 중량부과는 근육의 피로를 빠르게 하고 근육통을 유발시키기도 하며 운동량의 분별없는 증가는 피로를 유발시켜 트레이닝의 효율을 낮추고 비 경제적인 근육활동 및 상태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운동을 실시할 때 유념하여야 한다.

-운동량-

(1) 최대 반복량은 최소 1세트에서 최대 6세트까지로 하며 반복횟수는 2회에서 10회에 걸친 최대 반복횟수가 일반적이다.

(2) 웨이트 트레이닝은 주당 3일의 빈도가 권장된다. 숙련자일지라도 주 4일을 넘기지 않는 프로그램이 좋고 2일씩 상.하체로 구분하여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헬스는…-

근력의 향상도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관절각도의 운동범위를 크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호흡을 할 때는 힘을 발휘할 때 내쉬고 늦출 때는 들이마시는 방법으로 운동하여 효과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근력을 위한 트레이닝에서는 중량을 무겁게 사용하는 반복횟수는 적게 한다. 그러나 근 지구력이나 순발력 등을 위한 트레이닝에서는 중량을 약간 가볍게 사용하고 반복횟수를 많게 하는 것이 좋다.

운동시간은 90분에서 2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휴식간격은 가벼운 중량을 사용할 때는 30-45초, 무거운 중량을 사용 할 때는 1-2분 정도의 휴식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