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69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69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1.04.2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이란?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좋은 상태’라 정의되어 있습니다. 즉, ‘건강’이란 말은 신체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건강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이유

인류는 모두 오래도록 건강한 삶을 누릴 잠재력을 유산으로 받았지만, 현대 산업 사회의 복잡다단한 환경과 생활은 여러 면에서 그 잠재력을 침범하고 있습니다. 이에 건강한 삶을 누리며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류는 현재 의식적으로 건강한 신체, 건강한 정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산업화가 건강에 미친 영향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골다공증, 암, 심장병 등 현대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병들은 많은 부분이 산업사회에서의 환경 및 생활습관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릇된 식생활 습관이 광범위한 만성질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곧 건강한 삶을 유지하느냐 못하느냐가 생활방식에 대한 관심과 선택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입증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는 생활

최적의 건강은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적절한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일상 속에서의 균형 잡힌 영양, 긍정적인 사고방식,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이 권장됩니다.

1. 균형 잡힌 영양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소의 고른 섭취는 신체에 활력을 주고, 신체의 여러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 채소와 과일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 사람이 여러 만성적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적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을 위해서는

◎ 자신의 정상 체중을 알고, 그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의 섭취를 증가시켜야 합니다.◎ 동물성 지방(포화 지방산)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소금의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술을 많이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2. 긍정적인 사고 방식

어떤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육체적,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3. 규칙적인 운동

운동에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운동은 그 특성에 따라 건강에 기여하는 바가 다릅니다.

무산소 운동 : 단거리 달리기나 들어올리기처럼 긴 호흡을 요하지 않고 짧은 시간 내에 격하게 움직이는 운동으로 근육을 발달,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근육의 글리코겐이나 탄수화물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유산소 운동 : 에어로빅, 장거리 수영, 자전거 타기, 조깅, 경보 같은 장시간 활동이 필요한 운동으로 심장 및 폐, 혈관에 주로 영향을 미칩니다. 체내 지방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스트레칭 : 스트레칭은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주고 움직임을 자유롭게 합니다.

4. 충분한 수면과 휴식

휴식은 밤 사이의 수면과 낮 동안의 휴식을 모두 포함합니다. 규칙적인 수면과 적절한 휴식은 음식의 섭취 및 소화, 배설에 영향을 미쳐 신체 기능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