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41편
心香(심향 강상빈 박사)의 생애와 사상 41편
  • 강상빈 박사
  • 승인 2020.10.0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 가나안 복민운동이 농촌지역사회개발에 미친 영향

(2003년 2월 강상빈, 서울대학교 지역사회개발 전공 교육학 석사 논문,

뉴밀레니움을 맞이하여 생협운동을 농선회 활동을 하면서 농촌지역사회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던 중, 서울대학교 정지웅 교수님을 알게 되어, 뒤늦게 만학의 꿈을 갖고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대학교 지역사회개발 전공에 응시하여 TEP 시험도 합격하여 석사과정을 받게 되었다. 매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 까지 아들 딸 같은 대학원생들과 열심히 공부하였다. 젊은 학생들과 함께 하니 나도 젊어지는 것 같고 내가 관심을 가졌던 분야라 모든 과목이 참으로 흥미롭고 재미가 있었다. 2년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학습과정에 임하던 중 정지웅 지도교수께서 가나안 농군 정신에 대한 논문을 쓰는 것이 어떠하냐고 하셨다.

평소 일가 김용기 선생의 가나안 복민운동을 좋게 생각하기도 하여 선경그룹 임원으로 재직 시에도 직원들 모두 가나안농군학교 3박4일 교육프로그램에 입소시켜 정신 개척을 추진한 바도 있었고, 또한 이스라엘 방문 후 팔레스타인에 가나안 농군학교 설립 추진을 제안하기도 한 것이 모두 주님의 특별한 섭리라 생각되어 교육학 석사 논문으로 <가나안 복민욷동이 농촌지역사회에 미친 영향 : A Study on The Effect of "Gannan Blessed People Movement" on Rural Community Development>을 쓰게 되었다.

<국문초록>

이 연구는 (1) 가나안농군학교 설립자 일가(一家) 김용기(金容基, 1909=1988)가 벌린 가나안복민운동의 내용을 분석하고, (2) 가나안복민운동이 농촌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며, (3) 가나안복민운동의 확산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질적 접근 방법과 양적 접근 방법을 병행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가나안복민운동이 농촌지역사회개발에 미친 영향에 대한 측정도구로 면접표와 질문지를 제작하였으며, 농민, 농어촌 목회자, 일가조찬모임회원, 회사원, 생협조합원 등으로부터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을 분석, 이를 보완하기 위한 양적 연구의 질문지조사 결과 120매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면접표는 가나안농군학교 이수 여부, 가나안복민운동이 농촌지역사회개발에 미친 영향, 가나안복민운동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 및 확산방향 등 8개 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질문지는 농군학교 인지도 및 효 사상, 복민운동의 영향에 따른 실천성여부, 지역사회개발 개념에 대한 의식수준, 개인적 사항 등 36항으로 구성하여 빈도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⓵ 응답한 자 중 가나안농군학교 교육을 경험한 사람은 83.3%이며, 모두 가나안복민운동에 대해 알고 있었고, 특히 가나안농군학교의 효(孝) 강의를 통해 열심히 농사짓는 것이 바로 효도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부모님에 대한 효심이 중요함을 깨닫게 된 사람은 96%로 나타나 가나안농군학교의 효(孝) 강의가 농촌지역사회 주민이 근면 자주 개척하는데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⓶ 가나안복민운동이 우리나라 농촌지역사회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단한 영향을 미쳐 농촌근대화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한국근대화의 초석이 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친환경농산물의 중요성과 정치권의 농촌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농촌경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⓷ 가나안복민운동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새마을 운동의 모체인 가나안복민운동을 범국민적 사회운동으로 발전되도록 하여야하며, 이를 위해 먼저 모든 학교, 기업체, 단체, 공무원, 군인, 정치권, 지도층 등에 대해 가나안농군하교 교육을 의무화하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각 언론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각 시 도 단위에 가나안농군학교가 설립되어 덴마크의 국민고등학교처럼 국민의 정신교육, 인성교육, 영농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장 시설의 현대화 및 확장은 물론 시대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공동체운동의 활성화 및 생명농업 확산방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⓸ 가나안복민운동의 영향으로 자조 독립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89.9%, 희생 봉사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88.8%로 가나안농군학교교육이 교육생의 정신을 깨우치는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농촌지역사회개발에 있어서 체계적인 계획수립의 중요성, 조직적인 실천력, 지도자의 리더쉽의 영향에 대해서는 각각 99.1%, 99.2%로 나타났다. 이는 가나안복민운동 교육을 통해 체계적인 계획수립 능력 배양 및 조직적으로 실천 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⓹ 농촌지역사회개발에 대한 의식수준 조사에 있어서는 농업은 경제논리를 초월한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88‘3%가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농업에 계속 종사하고 싶은 마음은 5.3%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식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바라는 응답자는 3.3%로 나타났다. 농촌생활에 불만을 갖고 있는 사람은 70%로 나타났다. 반면 경제적으로 어려운 농촌이지만 가나안복민운동의 개척정신으로 농촌을 지키고 있다는 농민이 있음을 볼 때 가나안복민운동 교육을 통해 농촌지역사회개발에 대한 의식수준을 높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⓺ 저개발국가에 대한 가나안농군하교 설립의 효율적인 추진 방향에 대해서는 국가적으로 외교문제를 지원하고, 정부도 개인 후원자들과 같이 재정지원을 하여야 하며, 그 나라 실정에 맞는 학교설립을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군학교 교관 및 지도자 양성을 위하여 장학제도 및 해외연수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적기에 유능한 교관을 파견하여야 하며, 또한 현지인을 초청하여 가나안정신교육을 실기하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앞으로 국내외 농촌지역사회개발을 위하여 가나안복만운동이 더욱 확산되어야 할 가치가 있으리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가나안복민운동의 확산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나안농군학교의 복민운동을 범국가적인 사회운동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는 가나안농군학교의 이념과 운영을 시대에 적합하게 계승 발전시키고, 가나안농군학교에 대한 국민 홍보가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도층부터 시작하여 시장, 군수를 비롯하여 각 마을의 이장,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영농후계자, 작목반장 등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이들 이수자들이 각 마을에 돌아가 전달교육을 하도록 하며 정기적인 교육계획에 의거 반복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특히 유능한 교관을 양성하기 위한 장학제도 및 해외 연수시스템을 구축하여 우리나라에 만 국한 할 것이 아니라 제3세계의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개인후원자 및 민간후원단체로 구성된 후원회 결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일가 후손들이 수고하고 있는 사업들을 하나로 일원화 체계화하고 운영에 있어서 효율성과 개방성을 강화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