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3월 13일 진정한 아름다움.
[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3월 13일 진정한 아름다움.
  • 김진혁
  • 승인 2020.03.13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가 더 나이가 들면 손이 두 개라는 걸 발견하게 된다.

한 손은 너 자신을 돕는 손이고, 다른 한 손은 다른 사람을 돕는 손이다.

- 오드리 헵번 -

불가리아의 수도 소피아에 백발이 성성한 머리의 노인이 대성당 근처에서 매일 같이 동전을 구걸하고 있었다.

이 할아버지는 20년 동안 구걸하여 받은 돈 4만 유로를 자신을 위해서는 한 푼도 쓰지 않고 보육원 등에 모두 기부하여 모든 이에게 감동을 주었다.

이 세상에 진정으로 남겨야 할 것은 재물의 많고 적음이 아니고,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선한 행동이다.

케밀 파샤, 터키공화국의 국부로 군사중등학교에 입학하여 그 학교의 수학 교사에게서 ‘완전함’이라는 뜻의 케말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소년 케말은 서구 사상에 심취했으며, 제국이 빈사 상태에서 벗어나려면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바뀌어야만 한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28세의 나이로 이스탄불 진공 병력의 총지휘를 맡아 이스탄불로 진격하여 혁명에 성공한다.

‘탄지마트’라 불린 개혁 정책은 서구의 과학기술을 수입할 뿐 아니라 정치를 이슬람교의 영향에서 독립시키고, 술탄의 전제권을 제한해 입헌군주제를 수립하는 일도 모색했다. 정치적 지배자인 술탄은 폐지한다는 개혁안을 통과시켰고 앙카라를 새로운 수도로 삼고 의회의 선거를 거쳐 터키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오늘의 역사: 영국의 신학자 조지프 프리스틀리 [1733.~1804] 출생

영국의 신학자·철학자·화학자. 유니테리언 입장에서 삼위일체와 그리스도교의 신성을 부정하였다. 자연권의 도그마를 부정하고 사회 다수성원의 상호이익이라는 공리주의적 원리에 기초를 두어 J.벤담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1771년 물의 조성을 최초로 발견하였고 1774년 집광렌즈를 이용하여 산소를 발견하였지만 산소의 정체를 밝혀내지는 못하였다. 또한 식물의 호흡, 동화작용도 연구하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