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월 12일 성공으로 가는 길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월 12일 성공으로 가는 길
  • 김진혁
  • 승인 2021.01.1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대의 꿈이 실현되지 않았다고 해서 가엾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정말 가엾은 것은 한 번도 꿈꿔보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 에센바흐 –

[파이낸셜리뷰] 성공의 사전적 의미는 뜻을 이루거나 부(富)나 사회적 지위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

1963년 8월 28일 마틴 루터 킹 복사는 워싱턴 D.C의 링컨 기념관 계단에 서서 이렇게 외쳤습니다. “나에게는 꿈이 있다.” 이 말은 어떠한 생각보다도 강렬했고 감동적이었습니다. 이 꿈으로 법률과 정부를 움직이고 인종차별의 벽을 부수고 편견의 강을 넘게했습니다.

대부분 사람의 꿈은 행복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성공을 위해 없어져야 할 단어가 있다면 만일이다. 만일 아버지를 부자로 가졌다면, 만일 내가 열심히 공부했더라면, 만일 나에게 행운이 온다면 이러한 가정은 본인이 어리석다는 것을 남에게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운도 따라야 하겠지요. 그러나 행운은 성공의 플러스 요인이지 결코 절대 요건이 될 수 없습니다. 나의 꿈을 스스로 되뇌면서 상상해 보십시오. 마음속에 무언가 느끼고 해야 할 일들이 그려집니다.

꿈을 이룬다는 것은 생활의 리듬과 높은 차원의 공헌이기도 합니다.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미국이 앞으로 10년 안에 사람을 달에 착륙시킬 것이며, 이들을 지구로 무사히 귀환시킬 것이다” 그의 꿈은 현실로 이루어져 닐 암스트롱을 달에 착륙시켰습니다.

♣ 총 위험, 체계적 위험, 비체계적 위험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개별주식의 위험은 체계적 위험과 비체계적 위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위험 = 체계적 위험(분산 불가능 위험) + 비체계적 위험(분산 가능 위험) 비체계적 위험은 경영진의 변동, 파업, 법적 소송, 새로운 해외 진출계획 등과 같이 어느 특정 기업만이 가지는 사건이나 상황의 변동 등에서 발생 되는 위험이다. 투자자는 이것을 알 수도 없다. 단지 여러 개의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이 같은 비체계적 위험을 축소 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