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1일 모차르트의 재산관리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1일 모차르트의 재산관리
  • 김진혁
  • 승인 2020.07.0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다는 건

너무 적게 가지고 있는 것보다 괴로운 일이다.

- 하이네 -

[파이낸셜리뷰]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천재성’과 ‘조기교육’이다. 모차르트의 아이큐를 오늘날 측정해 보면 230-240이라고 한다. 700여곡의 작품을 작곡한 천재성을 가진 사람이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신경강박증으로 행복한 생활을 하지 못한 채 35살에 요절했다.

모차르트는 일찍부터 시작한 부친의 천재교육과 유럽의 연주여행을 통해 영감을 받았다. 그는 감정과 감각이 예민하여 당시의 각종 음악 양식을 흡수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반영하여 독일 고전주의 음악의 정수를 표현했다. 그 개성적인 창작이 베토벤에게 이어졌고, 가극은 베버에 의하여 계승되었다.

조아키노 로시니는 모차르트가 “천재성만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지식만큼 천재성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음악가”라고 말했다. 베토벤은 모차르트의 실력에 감탄한 후 말하길 “모차르트 외에는 그렇게 아름다운 선율을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대단한 실력자였다”라고 했다.

모차르트의 가정생활은 불행했다. 결혼을 반대한 아버지와 사이가 틀어지고 부인의 사치와 무분별한 소비로 죽을 때 무일푼이 되어 지금도 묻힌 곳을 알 수도 없는 공동묘지에 묻혀있다.

부인은 자식들에게 명품 옷을 입혔고 아들들을 사립학교에 입학시켰다고 한다. 모차르트는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다가 단시간에 수그러들 때의 공포감과 재산관리에 신경 쓰지 않아 생활고에 빠져 건강이 나빠졌을지도 모른다.

한편, 요즘 예술가들은 부자다. 영국의 팝가수 아델은 8500만 파운드(약 1382억 원)의 재산을 보유했다. ‘비틀스’의 멤버였던 폴 매카트니는 7억 6000만 파운드(약 1조2356억 원)의 재산을 가지고 있다.

♣ 금산분리

산업자본이 은행지분을 일정한도 이상 소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금산분리라고 한다. 은행업 등 금융 산업은 예금이나 채권 등을 통하여 조달된 자금을 재원으로 하여 영업활동을 해서 자기자본비율이 낮은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금융 산업의 소유구조는 다른 산업에 비해 취약한 편이며 산업자본의 지배하에 놓일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은행법을 통해 산업자본이 보유할 수 있는 은행지분을 4% 한도로 제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