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워 17일 핀테크 서비스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워 17일 핀테크 서비스
  • 김진혁
  • 승인 2020.07.17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 대한 무지는 신이 정한 영역을

메워버리기 위한 고마운 선물이다.

- 알렉산더 포프 -

[파이낸셜리뷰] ​핀테크와 모바일을 동일한 의미로 이야기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모바일 결제는 핀테크의 한 분야이다. 핀테크 서비스는 금융 창구에서 행해지던 업무가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 서비스로 대체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전통적 금융 업무보다 비용이 절감되고 개인별 맞춤 업무가 가능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지급결제 서비스의 경우 미국의 스퀘어(Square)는 중소상인들에게 스마트 기기에 연결 가능한 신용카드 리더기를 공급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게 하였다. 쉽게 말해서 길거리 노점에서도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셈이다.

​대출 서비스의 경우 미국의 최대 P2P 대출 기업 렌딩클럽(Lending Club)은 대출을 원하는 사람과 투자자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을 자유롭게 만들었다. 독일의 온라인 전문은행 피도르(Fidor)는 인터넷 커뮤니티 은행으로, 고객이 직접 금융상품 개발 및 유통에 참여하고 커뮤니티를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은행이다.

소비자 자산관리의 경우 대표적인 자산관리 앱인 Mint.com은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종합해서 자산 상황을 종합적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s)

선물거래란 공인된 거래소에서 품질, 규격 등이 표준화된 상품의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로서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현물거래와 구분된다. 선물 거래 대상이 되는 상품에는 곡물, 귀금속, 원유 등 일반상품과 통화, 채권, 주식 등 금융상품이 있다.

선물거래의 특징으로 ① 거래소에서 정한 표준화된 조건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거래의 유동성이 높고, ② 모든 거래자는 거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해 청산소(clearing house)에 일정 수준 이상의 증거금(margin)을 예치하여야 하며, ③ 거래소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면 별도의 조직인 청산소가 거래의 결제 및 이행을 보증하므로 계약불이행 위험(default risk)이 거의 없으며, ④ 최종선물가격을 기준으로 가격변동에 따른 당일 손익을 매일 정산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