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22일 치열한 경쟁의 소용돌이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22일 치열한 경쟁의 소용돌이
  • 김진혁
  • 승인 2020.07.2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운 것이 매력적인 것은

곧 사라지기 때문이라는 글이 떠오른다.

- 헤르만 헤세 -

[파이낸셜리뷰] 인터넷 전문은행, 간편결제, 액티브X, 천송이 코트, 스타트업 등 핀테크를 둘러싸고 새로운 용어들이 등장하면서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핀테크 열풍은 페이팔, 알리페이 등 성공한 글로벌 기업들이 서비스 확장으로 이어가고 있다. 페이팔은 은행간 송금을 페이팔 계정에 돈을 충전하고 그 돈을 주고받도록 했다. 덕분에 사용자는 은행을 거치지 않고도 더 싼 값에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비트코인을 앞세운 가상화폐 또는 암호화폐가 기존 금융회사를 대체할 플랫폼이다.

알리바바,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같은 기업들도 최신 디지털 기술에 풍부한 사용자 경험과 강력한 플랫폼으로 금융업 본업에까지 진출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지나친 규제로 인해 핀테크 산업의 발전이 저해된 상황이다.

핀테크의 흐름은 지급 결제에서 시작되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출이나 자산 관리의 영역으로 넘어간다. 금융업계에서 최근 핀테크 영역에 빅데이터를 접목하려는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어떤 형태로든 데이터를 보유, 확보하는 것이 핀테크 비즈니스의 성공열쇠가 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부도 핀테크 융합 사업으로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사업 확장을 주문하며 규제 완화를 시사했다. 금융사의 경우 레드오션으로 불리는 지불결제와 보안 분야보다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비즈니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페이코리아는 국내 거주 외국인 근로자 및 결혼이민자들의 간편 해외송금을 위한 모바일용 API 구축 및 환전 및 외화이체를 위한 환전영업자 등록을 진행 하는 등 글로벌 핀테크 사업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 스왑

거래 쌍방이 미리 정한 계약조건에 따라 현재시점에서 원금, 이자 등을 서로 교환하기로 하고 일정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원금이나 이자지급 등 현금흐름(cash flow)을 서로 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스왑 거래의 예로는 동일 통화의 일정 원금에 대해 서로 다른 이자(예: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를 교환하는 이자율 스왑(interest rate swap)과 서로 다른 통화의 일정 원금과 이에 대한 이자의 지급을 교환하는 통화스왑(currency swap)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