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25일 현금이 사라지고 있다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25일 현금이 사라지고 있다
  • 김진혁
  • 승인 2020.07.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과학자에 따르면

미래는 과거와 똑같을 것이다.

단지 훨씬 값비쌀 뿐이다.

- 존 슬라덱 -

[파이낸셜리뷰] 통상 돈은 중앙정부에서 법으로 엄격히 통제하고 관리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이 그 일을 한다. 돈을 얼마나 찍을지 정하고, 유통량을 조절하는 곳이다. 물건을 사고 팔 때 대부분 카드로 결제하여 돈이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것 역시 통화량에 잡혀 관리가 된다.

반면 비트코인은 현금을 대체할 수 있고 누구나 비트코인을 만들 수 있다. 성능 좋은 컴퓨터로 수학 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을 대가로 얻는다. 이렇게 비트코인을 만드는 과정은 광산업에 빗대어 ‘캔다(mining)’라고 불린다. 또 이런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만드는 사람을 영어로 ‘마이너(miner)’라고 부르는데, 우리말로 ‘광부’라는 뜻이다. 광부는 비트코인 세계의 조폐공사다.

비트코인 작동 방식을 고안한 사람은 사토시 나카모토다. 그는 컴퓨터로 수학 문제를 푸는 비트코인을 2008년 발굴했다. 비트코인은 발행 주체가 없는 돈이지만 가상화폐로서 싸이월드 ‘도토리’나 ‘네이버 캐쉬’와 같이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다.

그렇다고 우리가 쓰는 돈처럼 손에 쥘 수 있는 물건은 아니다. 특정 개인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캐시’가 아니다. 작동하는 시스템은 P2P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돼 있다.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비트코인 발행주다.

♣ 스톡옵션

스톡옵션(stock option)이란 파생상품의 옵션과 같이 일정한 권리 조건이 충족되면 소유주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을 말한다. 일반옵션과 마찬가지로 행사가격과 시점이 명기되어 있으며 증권옵션(equity option)으로도 불린다.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발행하는 경우는 종업원 주식매수선택권(employee stock option)으로 부르며, 임직원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스톡옵션이다. 자사의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현재의 높은 주가로 판매할 수 있어 기업에서 제공하는 인센티브로 이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