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11일 리어왕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7월 11일 리어왕
  • 김진혁
  • 승인 2020.07.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고서도 행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과 같고,

가만히 앉아 말만 하는 것은

일어나 행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

- 중국 속담 -

[파이낸셜리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인 ‘리어 왕’은 전설을 바탕으로 총 5막으로 구성되었다. 리어 왕은 허울만을 믿고 경솔한 판단을 했다. 모든 것을 잃고 끔찍한 파국을 맞는 왕을 통해서 진실과 인간의 정체성에 대해 성찰하게 만든다.

왕 리어에게는 고너릴, 리건, 코델리아 3명의 딸이 있다. 팔순이 넘은 노왕 리어는 은퇴 후 조용한 삶을 위해 아부하는 고너럴과 리건 두 딸에게 정권을 넘긴다. 반면 충실한 딸은 추방하는 우를 범한다. 코델리아는 두 자매에게 무참히 버림받고 황야를 헤매게 된다.

리어의 처참한 소식을 전해 받은 코델리아는 충신을 동원하여 리어를 구한다. 코델리아와 재회한 리어는 회한의 눈물을 흘리며 딸에게 용서를 구하지만 코델리아는 죽음을 맞게 된다. 이런 가운데 리건과 치정 싸움을 벌이던 언니 고너릴은 눈이 멀어 동생을 독살하고 본인 또한 자살한다. 코델리아의 죽음을 부정하던 리어는 그녀의 시신을 품에 안고 오열하다 숨을 거둔다.

돈과 권력을 넘겨주었을 때 벌어질 비참한 결과를 상상해 보라.

♣ 빅맥 지수(Big Mac)

빅맥 지수는 각국 통화의 구매력 정도 또는 환율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일물일가의 법칙을 햄버거 가격에 적용한 것이다. 영국에서 발행되는 주간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지(The Economist)에서 1986년 이래 매년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맥도날드의 빅맥가격을 비교·분석해서 발표하고 있다. 맥도날도의 빅맥은 전 세계 120개국에서 동일한 재화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이 빅맥지수를 이용하여 일물일가의 법칙 또는 절대적 구매력평가를 간단하게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독자들에게 제공한다는 취지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